본문 바로가기

펀드상식

올바른 펀드 선택법

1. 기본 지식 습득하기

펀드는 투자 상품이다. 투자자 보호 제도가 아무리 강화돼도 소비자가‘묻지마 투자’를 한다면 피해를 막기 힘들다. 투자자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쏟아야 피해도 막고 재테크에도 성공할 수 있다. 관련기사나 도서 등을 통해 펀드 투자의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한국투자자교육재단 홈페이지

(http://www.invedu.or.kr)에서는 동영상과 만화를 비롯한 다양한 펀드 투자자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2. 펀드 정보 확인하기

소비자가 펀드를 사면 자산운용사에 펀드 판매보수ㆍ운용보수 등 비용과 판매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당연히 펀드보수ㆍ비용은 낮을수록 소비자에게 유리하다. 금융투자협회 펀드통계 홈페이지(http://stat.kofia.or.kr)에서 펀드별 보수ㆍ비용, 판매수수료 등을 비교할 수 있다. ‘펀드비용계산기’를 이용하면 소비자가 선택한 펀드의 기대수익률에 따른 예상 수익과 펀드비용을 알아볼 수 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http://dis.kofia.or.kr)에서는 금융투자사와 펀드의 공시(중요 사항을 알리는 것)를 조회할 수 있다. 


3. 내 투자유형 알아보기

영업점을 방문해 펀드 판매 직원에게 나의 투자 목적, 재산 상황, 투자 경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판매 직원은 이 정보를 토대로 나의 투자 유형을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 5등급으로 분류한다. 

펀드 판매자는 내 등급에 맞는 투자 유형의 상품을 추천해야 한다. 내가 본인의 등급보다 위험성이 높은등급의 펀드에 투자를 원할 때는, 자신의 투자유형 등급과 다른 등급의 상품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투자확인서에 서명해야 한다.


4. 설명 듣고 가입하기

펀드의 투자대상 등 운용 전략과 원금 손실 위험 등 투자 위험, 보수ㆍ수수료 및 펀드 운용비용, 환매 방법 등 중요 정보를 확인한다. 이때 판매자는 투자설명서를 이용해 설명해야 한다. 설명을 듣고 해당 펀드에 투자를 결정했으면 투자설명서를 받고 펀드 매수 절차를 진행한다. 가입 후에는 펀드 관련 보고서, 잔고 통보 등 사후 관리 방법을 확인해야 한다.


5. 운용 정보 확인하기

펀드에 가입하게 되면 우편이나 이메일로 펀드의 수익률을 알 수 있는 펀드 잔고를 받아보게 된다. 판매사가 보내주는 보고서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분기별 자산운용보고서를 활용하면 펀드의 운용 성과 개요, 운용 기간 중 손익, 펀드 자산 내역, 매매 금액, 매매회전율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매매회전율은 펀드 규모 대비 주식을 매매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매매회전율이 높으면 주식을 자주 사고판다는 의미이며 매매수수료가 높아지므로 필요 이상으로 높은 매매회전율은 투자자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분기별 자산보관ㆍ관리보고서를 통해서는 펀드매니저 변동 사항, 약관 변경 사항, 수익자 총회 의결 내용, 운용상위반사항ㆍ시정사항 등을 알 수 있다. 모두 자신이 투자한 펀드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들이다.

펀드 평가, 펀드 시황 등 각종 통계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는 제로인(http://www.funddoctor.co.kr),모닝스타(http://www.morningstar.co.kr)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