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펀드상식

펀드투자 하기전 반드시 알아야 할 가지10

1. 왜 펀드 투자인가?

 ㅇ 저금리시대에 금융자산의 운용 수단은 펀드투자가 훌륭한 대안

<사례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30세에 시작하여 60세에 10억 만들기

- 10% 수익률 가정시 매달 50만원을 수익률, 8% 을 가정하면 매달 70만원씩 적립하여야 하며

- 10% 수익률 가정시 40세 시작하면 매달 만원씩140 적립

문제는 매년 예금이자율 5%를 초과할 수 있는 투자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저금리 기조하에서 정상적인 은행예금으로는 불가능하나, 펀드투자를 통해서는 가능하다따라서 안락한 노후대비 자산형성. 을 위해서는 펀드투자가 훌륭한 대안이 된다.


2. 이래서 펀드투자가 좋다

나날이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상품이 출현하고, 세계화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국가간 상호 연관성은 더욱 높아져서 멀리 남미나 아 프리카의 정치경제적 사건이 우리나라의 시장에 영향을 즉각 미치는 상황에서 개인이 시의적절하게 판단하여 위험을 분산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

이러한 상황에서 자산이 많은 富者는 많은 비용을 부담하며 우수한 투자전문가를 고용하여 자신의 자산을 관리할 수 있으나, 일반인들 은 펀드투자가 유일한 대안.

펀드투자란 고액 연봉을 받는 투자전문가(펀드매니져)를 매우 싼 값으로 고용하는 방법이다.


② 소액자금으로 위험분산투자가 가능

- .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지 말아야 한다많은 바구니에 나누어 담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진다는 분산투자 의 원칙을 적용하려면 소액으로는 어려우나펀드는 적은 돈으로 50개가 넘는 바구니를 준비하는 것이다.


투자하기가 용이

- . 소액자금으로 고가주 투자 가능예컨대 한 주에 몇 십만원이 넘 는 삼성전자도 펀드를 이용하면 훨씬 적은 금액으로 투자 가능

- 다양한 상품(els, 파생상품부동산 등 투자 대상, 국내외 다양한 지역, 공격적/소극적 투자전략 등)의 선택이 가능


, ④ ㆍ매일 기준가를 발표하고감독당국의 철저하고 투명한 관리감 독이 이루어짐에 따라 개인은 안심하고 맡길 수 있음


3. 시장예측으로는 투자기회를 포착할 수 없다 - 장기투자


주식투자란 그 주식이 속한 경제나라가 일시적으로 불황에 빠지 거나 산업 부문별로 부침을 겪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성장한 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그렇지만 제 아무리 뛰어난 펀. 드매니져에게서도 미래 시장의 등락움직임을 미리 알고서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기적을 기대할 수는 없다.


시장을 예측하려는 시도는 상승률이 높았던 일정 기간을 놓치게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낮은 수익률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는 단기적인 시장을 보지 말고 장기 투자해야 한다.


4. 일시적인 투자손실에 흔들리지 말자 - 계속 투자

장기투자는 중간에 발생한 손실을 하나의 이벤트에 불과하도록 만든다.

- 모든 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따라서 손실을 인정하고 투자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펀드 투자의 성공비결은 손실이 발생하였을 때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투자 하는데 있다.

<> 사례 

 “외환위기 직후 이름 날린 바이코리아펀드를 많은 투자자들은 나 쁜 펀드로 기억한다하지만 그 펀드는 펀드평가사의 평가순위표상 . 상위 50개펀드중 40-45개가 바이코리아펀드 시리즈인 적이 있을 정도로 좋은 성과를 보인 펀드이며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현재까지의 누적 수익률을 보면 매년 30%에 가까운 수익률을 실현하였다.


결국 펀드투자는 손실이 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손실을 참을 자 신이 있을 때 투자하는 상품이다이렇게 손실을 참을 수 있다면 . 그 투자자는 투자과정에서의 일시적으로 발생한 손실은 일시적인 이벤트로 만들고 장기투자의 가장 큰 장점인 높고 양호한 성과를 누리게 될 것이다. 


5. 최상의 수익률 보다는 적정한 위험과 수익을 추구함이 정석이다. - 분산투자

시장에 따라 성과가 좋은 펀드는 항상 바뀐다.

 제로인 펀드순위 상위 20%이상에 속하는 펀드가 다음해 상위 20%, 에 포함될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은데이는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현재 성과가 좋은 펀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시장에 잘 대응하고 잘 운용한 펀드임을 의미한다. 문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와 다른 성격의 시장이 전개될 경우 운용성과가 어떻게 되 냐는 것이다. 예컨데일정 과거의 비교시점에서 현재까지 시장이 중, 소형자산주 중심으로 운용하는 펀드가 양호한 성과가 기록한 시장이라면 중소형주 투자펀드의 성과는 당연히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경기에 민감한 대형성장주 위주의 장세로 바뀐다면 해당 펀드들은 운 용전략을 바꾸지 않는 한 성과가 나빠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시장의 성격이 바뀐다고 운용전략을 바꾼다면 당초 해당 펀드를 판매할 당 시 투자자에게 약속한 투자전략을 어기는 결과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은 각기 다른 운용전략을 채택한 펀 드들에 분산투자하는 것이다. 투자자는 펀드 선택시 개별 펀드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여 양호한 성과를 유지하는 펀드를 나누어 선택함으로써 시장 수익률 이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6. 결론은 적립식투자

적립식투자는 사람의 심리에 따른 투자의 실패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투자에 있어서 그 어떤 전문가도 낮은 가격에 사고 높은 가격에 매매하여 이익을 남길 수 없다. 일시적으로 성공 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론 그런 방식으로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통상 사람의 투자심리란 보유한 종목이 오르면 이익을 실현하고자 팔게 되고가격이 내리면 손실을 실현하기 싫어서  (때로는 많이 싸졌으니 오를 것라는 기대에서) 보유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냉정하게 보면 오히려 그 반대로 투자하여야 한다. 즉 주가가 오르면 시장에서 그 기업의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더욱 유망한 종목으로 인식하여야 하고 (추가 매입하여야 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해당 기업의 가치가 저하되기 때문에 보잘 것 없는 종목이 되었음을 인식하여야(매각하여야)한다. 이러한 사람의 심리적 투자성향으로부터 독립되어 장기적으로 시장의 성장과실을 향유하조자 하는 투자방식이 적립식 투자방식이다.


투자의 3원칙(장기계속분산투자)에 입각하여 성공적인 투자 로 가는 지름길은 적립식투자이다.


7. 어떤 펀드를 골라야하나?

, 우리나라 투자자들은 유난히 신상품을 좋아하는데그런 경향을 펀드 선택시에도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마치 구체적인 물 건을 보지 않고 설명만으로 구매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판단이라 할 수 있다.

펀드 선택시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은 당해 펀드의 운용 성과와 특징이다. 그런데 새로운 펀드라면 어떻게 그 펀드의 과거 운용 성과를 알 수 있고, 그 운용전략과 철학을 알 수 있을까또한 왜 신상품이 나오는지 생각해보라. 잘 팔리는 상품이 있다면 자산운용회사나 판매회사가 신상품을 만들거나 팔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사례> 

신상품의 80%가 1년 정도 지나면 형편없는 성과를 기록한다.

20% ...성공가능성에 목매이지 말라

오래된 명품펀드를 찾아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


8. 어떤 자산운용회사를 골라야하나?

좋은 펀드를 고른다는 것은 그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회사를 고르는 것이다. 그런데 모든 펀드유형에서 최상의 자산운용사는 없다. 즉 자산운용사마다 특기가 있다.


다시 말해서 어떤 자산운용사는 주식형펀드 중 배당주펀드의 운용을 잘하는 반면 다른 자산운용사는 자산주 펀드를 잘 할 것이고, 대표성장주펀드 운용을 잘하는 운용사도 있다. 좋은 펀드를 고른다는 것은 그러한 펀드를 잘 운용하는 자산운용회사를 선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개의 자산운용회사가 운용하는 다양한 펀드에 나누어 투자하면 위험을 더욱더 분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로부터 경영이나 지배구조가 독립적인 자산 운용회사가 훌륭한 자산운용회사라 할 수 있다. 그러한 회사는 잦은 경영진의 교체나 관계회사의 영향 등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되어 그 자산운용회사의 고유한 운용철학에 입각하여 장기안 정적으로 펀드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러한 독립적인 자산운용회사가 운용하는 펀드의 경우 과거 기록을 통하여 운용성과나 운용철학, 그리고 법규 준수의 정도, 명성(평판)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예측가능한 장점이 있다.



9. 펀드는 어디서 어떻게 사야하나?

일반적으로 펀드를 고르는 기준은 펀드의 규모가 어느 정도 크 고수익자들이 다수의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나 판매회사가 주력으로 관리하는 펀드가 그에 해당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즈음 시장에는 수많은 펀드가 범람하고 있으며 운용전략이나 그 특징을 어려운 용어로 설명하거나, 투자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점만을 부각하기 때문에 일반인 들이 자신의 투자목적에 맞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럴 때 필요한 전문가가 바로 투자상담을 해주는 판매회사 직원인데, 이들은 곧 투자자에게 재무상담 주치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합리적으로 자문할 수 있는 자신의 주치의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그러한 적임자를 찾는 방법은 지인으로부터 소개받는 방법도 있지만 결국은 자신이 여러 판매회사의 판매직원을 겪으 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전문가를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10. 아는 것이 돈이다

우리는 투자의사결정을 할 때 너무 쉽게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는 데은행예금 보다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공부를 하여야 한다. 즉, 공부한 만큼 투자 위험도 줄이고비용도 절감하여 수익을 제고할 수 있다.


합리적인 수익률 목표의 설정

과거 부동산투자의 경험이나 급등하는 주식시장의 기억에서 자유 롭지 못한 우리나라 투자자의 투자수익률에 대한 기대치는 지나 치게 높은 경향이 있다예컨대은행 정기예금 가입시에는 시중 금리가 5% 수준이면 만족하는 경우 주식투자시에는 8 ∼ 10% 합리적인 범위라 할 수 있으나 일반인들이 주식투자하는 경우, 최소 50%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는데 시장의 평균적인 수익률을 월등히 상회 하는 높은 수익률은 기대하면 그에 따른 투자위험도 과도하게 증 가하기 마련이다.


추가 의 의미1%

은행에 정기예금을 하는 경우에는 금리를 0.1%라도 높은 은행을 찾으려 노력하는 반면펀드에 투자하는 경우  1%를 가벼이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수익률 의 차이는 굉장한 의미가 있다. 첫째 시중 금리가 10% 수준일 때와 5%일 때 1% 의 차이가 의미하는 바는 상당히 다르다. 예컨대, 수익률이 10%일 때 수수료가 1%이면 전체 투자 수익의 10% 를 수수료로 지급하는 것이지만,  5%  일 때는 수익의 20%를 수수료로 지급하는 결과가 된다. 둘째, 수수료나 수익률의 1% 차이는 투자기간이 길면 갈수록 총 투자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게 커지게 된다.


펀드 투자의 기본 지식

투자시 확인사항 : 약관, 거래서명서 주요 내용 확인

소요 기간, 절차 : 소요 기간, 투자/환매 소요 기간

투자판단에 필요한 사항 : 소요 비용, 수익률세금 계산방법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