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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공시

동국제강 사업 구조조정

지난해 6월 채권단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한 동국제강은 서둘러 부실사업을 정리해야 하지만, 오너 부재가 발목을 잡고 있다. 

 

5일 관련업계 및 회사측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현재 가동률이 저조한 후판사업 구조조정 차원에서  포항공장(연산 190만t) 제2후판라인 폐쇄 여부를 검토 중이지만, 쉽사리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전날 오후 장외공시로 "제2후판 공장의 가동중단을 검토중이지만,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4일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도 “미확정”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동국제강은 현재 후판사업 구조조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난해 후판 부문 매출액은 1조2449억원으로 지난 2012년(2조3314억원)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다.


후판부문 영업이익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적자규모가 커 회사 전체의 현금 유동성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동국제강의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영업손실은 670억원, 당기순손실은 2299억원이다.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으며, 당기순손실 폭이 131% 늘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올해 1월 계열사인 유니온스틸과을 합병하면서 재무 개선을 노렸지만 1분기 매출액 1조930억원, 영업손실 685억원, 당기순손실 771억원으로 적자기조를 지속했다.

  

1분기 부채비율은 201.55%로 전년 동기 191.12%보다 10.43%p, 지난해말 177.61%보다 23.94%p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