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펀드용어

헤징 (Hedging)

자산과 부채를 동시에 일으킴으로써 (net exposure를 제로로 만들어서) 가격이나 환율의 변동에서 오는 손실을 방지하는 것을 말한다. 즉, 환율, 금리 또는 주가지수의 변동에서 오는 위험을 배제하기 위하여 취하는 모든 행동을 가리킨다. 


가장 간단한 헤징의 예로는 3개월 이후 1백만 달러를 수령하게 되어 있는 수출자가 동 수출계약과 동시에 3개월 이후 수령예정인 1백만 달러를 선물환시장에서 매각함으로써 3개월 후 시점 즉, 만기에 수취할 원화가치를 미리 확정, 리스크를 제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즉, 수출자는 외화매출채권인 외화 1백만 달러 상당의 자산에 대하서 외화부채계정인 선물환인도채무를 동액으로 발생시킴으로써 계약기간 내 가격변동 즉 환율변동에서 올지도 모를 손실을 미리 제거하게 된다. 


헤징방법에는 환율리스크의 경우 선물시장을 통한 커버방법과 금융시장을 통한 커버방법이 있는데, 전자에는 선물환․ 통화선물(currency futures)과 통화옵션(currency option)이 있으며, 후자에는 통화스왑(currency swap)이 있다.


금리 리스크의 경우에도 선물환시장을 통한 선물금리(future rate), 금리선물(interest rate futures)과 금리옵션(interest rate option)등의 커버방법이 있고, 금융시장을 통한 금리스왑(interest rate swap)의 커버방법이 있다. 주가지수 리스크의 경우에는 현재 주가지수선물(stock index futures)이 있다.

'펀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환사채란?  (0) 2014.07.16
하이일드펀드(high-yield fund)  (0) 2014.07.11
상장지수펀드 (ETF: Exchange Traded Fund)  (0) 2014.07.09
어닝시즌(Earning Season)이란  (0) 2014.07.09
크라우드 펀딩  (0) 2014.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