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펀드정보

올해도 가치주 펀드 인기

올해도 가치주 펀드의 인기는 식을 줄을 모른다.

연초 이후 주식형 펀드 전체에선 5조원 넘는 돈이 빠져나갔지만 79개 가치주 펀드에는 4000억원 가까운 자금이 들어왔다.

대부분 '한국밸류 10년투자'나 '신영 마라톤' 펀드처럼 장기 수익률이 검증된 대형 가치주 펀드로 몰리는 돈이다.

하지만 이런 거인들의 틈바구니에서 선전하고 있는 중소형 운용사 펀드도 눈에 띈다.

에셋플러스 코리아 리치투게더, 트러스톤 밸류웨이, 메리츠 코리아 펀드가 대표적이다.

올 상반기 각각 7.9%, 10.8%, 4.1%의 준수한 수익을 냈다.


세 펀드의 공통점은 주가순자산비율(PBR)과 주가수익비율(PER)이 낮은 기업을 선호하는 전통적인 가치투자 전략에다 자신 만의 운용철학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투자밸류와 신영자산운용이 국내에 가치주 펀드를 정착시킨 1세대라면 이들은 2세대 펀드인 셈이다.


2세대 가치주 펀드 중 제일 덩치가 큰 코리아 리치투게더 펀드는 NAVER(3.48%) 등 IT기업 주식을 상당수 담고 있다.

보통 가치주 펀드는 주가가 비싸고 변동성이 큰 IT기업을 그리 선호하지 않는다.

하지만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의 생각은 좀 달랐다.

그가 생각하는 가치투자는 "중국 내수시장 확대, 모바일 생태계, 그린 에너지 같은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맞는 기업을 발굴해 장기투자 하는 것"이다.

PBR·PER은 그 다음 문제다.

실제로 이 펀드는 PER이 40배가 넘는 CJ 같은 종목도 보유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 통할만 한 식품 브랜드와 콘텐트 사업을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